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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bitus/Coffee

글로벌 커피 매스터 CH.4 준비 자료

kimxesxie_ 2024. 3. 29. 23:40

주제: 커피 출하 중 검수 과정, 커피 로스팅, 매장 배송

 

  1. 선택했던 추출 도구: 프렌치 프레스
    • 카페올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도구여서 선택함
  2. 선택지에 넣어뒀던 원두
    • 블론드 에스프레소 로스트
      • 풍미: smooth, balanced, 밝게 고소하고 상큼한 맛도 있음
      • 지역: 라틴 아메리카 외
      • 이유: 챕터 관련한 이야기하기에 좋다고 판단
      • 페어링: 밀크 초콜릿, 사과, 볶은 견과류
      • 추천: 젊은 세대, 연한 아메리카노 마시는 고객
    • 에스프레소 로스트
      • 풍미: 풍부한 풍미, 묵직한 바디, 카라멜
      • 지역: 라틴 아메리카 외
      • 선택 이유: 블론드와 비교 테이스팅하는 용도, 그리고 챕터 설명에 좋다고 판단함.
      • 페어링: 카라멜, 초콜릿, 향신료, 견과류
    • 수마트라
      • 풍미: 다크로스팅, 묵직한 바디, 크리미한 마무리, 허벌한 향, 싱글 오리진
      • 원두지역: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섬
      • 선택 이유: 다크로스팅, 블론드 원두와 비교 설명하기 좋다고 판단함. 숙성 원두에 대한 코멘트도 가능.
  3.  저널 외 참고 자료
    • Written by James Hoffman [The World Atlas of Coffee: 2nd Edition]
    • 김길진 저, [커핑 바이블]
    • 아이비라인 출판 팀 저, [커핑 노하우]
    • 스타벅스 재팬) 고객용 커피 패스포트
    • 스타벅스 아카데미 각 원두 소개 영상(파트너들만 볼 수 있음)
    • 스타벅스 커피 및 차 참고 매뉴얼(파트너들만 볼 수 있음)
  4. 준비했던 이야기
    1. 아시아/태평양 원두 들어간 커피
      • 리저브: 에이지드 수마트라, 인도네시아 웨스트 자바
      • 코어 원두: 코모도 드래곤 블렌드, 카페 베로나, 이탈리안 로스트, 별다방
      • 외국 스타벅스 원두: 도쿄 로스트
      • 프로모션 원두: 크리스마스 블렌드, 술라웨시 토라자
    2. 한국인들의 커피 취향 분석
      •  한국인들의 커피 소비 동향 분석
        • 한국 커피사와 희소성 법칙에 기반한 분석: 한국에 커피를 보급화시킨 인스턴트 커피, 소위 말하는 '믹스커피'의 맛을 기억하는가? 커피 맛이 전혀 강하지 않다. 하지만, 커피에 익숙치 않았던 초기 한국의 커피 소비자들에게 맥심은 커피에 대한 접근성을 낮춰주는 좋은 장치였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인스턴트 커피에 익숙해져 있는 상태로 카페 커피를 접하니 굉장히 신선한 충격이었을 것이다. 스타벅스의 고급화 마케팅과 설탕을 넣어주지 않은 아메리카노는 더더욱. 기존에 길들여진 인스턴트의 풍미(부드럽고 달콤하며, 산미가 낮음)에 맞는 커피를 찾게 되지 않았을까.
        • 한국인들이 커피를 마시는 목적/타국 커피 소비 동향과 비교하여 분석: 국가보다는 커피를 '온전히 향미를 즐기기 위한 기호식품'으로 소비하냐 '피로회복제'로 소비하냐의 차이인 것 같다. 커피를 '온전히 향미를 즐기기 위한 기호식품'으로 즐기는 사람들의 경우 스타벅스의 강한 로스팅과 기성품스러운 요소들 때문에 스타벅스를 먹지 않는 경우도 더러 있다. 이러한 소비자들이 많은 국가에서는 산미가 뛰어나거나 아로마가 특이한 원두들이 많이 판매되고 있는 반면, 한국은 그렇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다. 인적 자원이 중요한 한국 사회는 사람들을 경쟁으로 내몰았고, 그 치열한 경쟁 속에서 커피는 꼭 필요한 피로회복제였을 것이다. 피로회복제로 자주 마셔줄 커피가 필요한 한국 소비자들은 그렇기에 독특한 풍미보다는 무난하고 여러 번 마실 수 있는 커피를 선호하는 경향이 생기게 되었을 것이라 조심스레 추측해본다. 
        • 일본인들의 커피 취향과 비교 분석: 인도네시아 원두의 특징을 기반으로 한.
한국 일본
-코모도 블렌드가 최초로 출시된 국가, 현재도 단종되지 않은 채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음.

-게다가 일본에서만 판매하는 '도쿄 로스트'의 경우, 유콘 블렌드보다 더 다크한 로스팅과 허브향, 바디감을 가지고 있음.

-코모도 드래곤 블렌드, 도쿄 로스트의 공통점
  : '스타벅스 수마트라'에 비해 부드러운 맛이 없는 편임.
-인도네시아 계통의 원두가 들어간 대부분의 스타벅스 블렌드는 한국에서 서 판매하지 않거나 단종된 상태임

- 한국 소비자에게 다크로스팅이 익숙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허벌 향이 익숙하지 않기 때문일 것이라고 추측됨.

-허벌 풍미에 각박한 한국 시장에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타벅스 수마트라'가 잔존할 수 있었던 이유는 수마트라만의 크리미함이라고 생각된다.